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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광역시 생애주기 정책 바로미터 25년 8월 2주차-결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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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9회 작성일 25-08-22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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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스티이노베이션입니다.

저희는 부산에 본사를 두고 지역사회와 함게 성장해온 기업으로서, 부산과 관련된 정책·사회적 이슈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최근 부산광역시가 「2025 생애주기별 인구정책 안내서」를 발간한 것을 계기로, 시민들이 실제로 이러한 정책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직접 확인하고자 에스티이노베이션 자체 기획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본 조사는 결혼, 출산, 아동, 청소년, 노인 등 생애 전반에 걸친 정책을 부산 시민의 눈높이에서 바라보고, 시민들이 체감하는 현실을 데이터와 스토리로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그 첫 번째 주제는 부산 신혼부부 혜택이자, 지원 정책이며, 인포그래픽을 통해 결혼과 관련한 시민들의 생각을 쉽게 읽고 공감할 수 있게 정리했습니다.

 

에스티이노베이션은 이번 부산 생애주기 정책 바로미터를 통해, 시민의 목소리를 단순한 수치가 아닌 공유할 수 있는 이야기로 풀어내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부산 시민 인식이 담긴 현실적인 시각이 정책 논의의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 데이터가 말해주는 3가지 이야기

 

"있는" 정책보다 "아는" 정책이 먼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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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에스티이노베이션_부산광역시 생애주기 정책 바로미터 8월 2주차_결혼_인포그래픽

 

부산 신혼부부 혜택 및 지원 정책은 꽤 다층적이지만, 인지도 31.8%에 머문다는 사실은 부산 결혼 인식의 출발선에 '정보 접근성'이 놓여 있음을 보여줍니다. 포털·SNS가 최상위 경로라는 점은 부산 생애주기 정책 바로미터 조사가 보여주듯, 온라인 최적화 된 콘텐츠(짧고 명확한 카드뉴스/영상/검색 등)의 필요성을 강하게 시사합니다.

 

"주거 안정"이 결혼 인식의 스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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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에스티이노베이션_부산광역시 생애주기 정책 바로미터 8월 2주차_결혼_인포그래픽

 

신혼부부 지원 확대 우선 분야를 살펴보면 '주택지원'이 1·2순위 합산 74.1%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시민은 부산 신혼부부 지원 정책의 효과를 '주거비 부담 완화'에서 먼저 체감하고, 그 체감이 부산 결혼 인식에 중요한 신호로 작동합니다. 주거를 이야기하지 않고 결혼을 이야기하기 어려운 이유가 수치로 확인됩니다.

 

"중간 긍정"의 의미: 성과는 보이지만 사례 공유가 더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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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에스티이노베이션_부산광역시 생애주기 정책 바로미터 8월 2주차_결혼_인포그래픽

 

신혼부부 주택 융자 및 대출이자 지원 정책의 신혼부부 주거비 부담 완화 효과와 작은 결혼식 지원사업의 결혼비용 부담 완화 효과가 부산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었다'가 각 83.8%,  77.0%으로 과반수 이상이 효과를 인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부산 신혼부부 혜택이 유효하되, 시민이 공감할 만한 생생한 사례가 더 널리 알려질 때 부산 결혼 인식의 긍정 전이를 가속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바로 이런 맥락에서 부산 생애주기 정책 바로미터의 '인식 공유' 목적이 빛을 발합니다.

 

부산시 결혼 지원 정책을 모르는 응답이 68.2%, 반대로 말하면, 검색과 SNS를 타고 들어온 사용자에게 부산 신혼부부 지원 정책의 핵심만 빠르게 전달되면 인지도는 즉시 개선될 여지가 큽니다. 이때 부산 결혼 인식을 고려한 질의응답형 ("전세대출, 이자 얼마나 줄었나?", "작은 결혼식 실제 비용?") 콘텐츠가 효과적입니다.

 

신혼부부 지원 확대 우선 분야 1순위인 '주택지원', 다음 단계로 '공공임대·특별공급 확대'가 이어집니다. 부산 신혼부부 지원 정책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주택 중심의 파이프라인"이며, 부산 결혼 인식 상 '내 집 혹은 안정적 임대'에 대한 갈증이 분명합니다. 정책의 결혼율 기여도에 '어느 정도 그렇다' (53.6%)가 높은 동시에 '별로 그렇지 않다'라는 의견도 30.0%로 나타납니다. 경제 상황·가치관 변화가 여전히 부산 결혼 인식을 흔드는 만큼, 부산 신혼부부 지원 정책의 성과와 한계가 함께 보이는 게 자연스럽습니다.

 

이번 조사결과가 보여주는 핵심은, 부산 신혼부부 지원 정책이 일정 부부 효과를 내고 있음에도 시민 인지도가 낮고 체감은 어느 정도 긍정에 머물러 있다는 점입니다. 시민이 가장 강하게 호명한 의제는 단연 주거였고, 뒤이어 육아와 비용이 결혼 결정을 가르는 현실적 요인으로 부상했습니다.

정보 유입이 주로 검색·SNS에서 이루어지는 만큼, 정책의 사실을 나열하기보다 '나의 집·나의 비용이 어떻게 달라졌는가'에 대한 생활 사례 공유와 질문형 스토리텔링이 인식 확산의 관건입니다. 동시에 정책의 결혼율 기여 인식이 긍·부정으로 병존 한다는 점은, 성과와 한계를 함께 토론하는 공론장이 필요함을 시사합니다. 이번 조사를 통해 부산 결혼 인식을 더 명료하게 공유·정교화해야 한다는 정책적 아젠다를 제시합니다.

 

마무리하며, 이번 조사가 부산 시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바탕으로 결혼을 둘러싼 현실적 의제를 더 널리 공유하고 토론하는 출발점이 되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데이터로 말하고, 시민의 언어로 해석한 인사이트를 꾸준히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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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보고서 및 인포그래픽의 저작권은 (주)에스티이노베이션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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